본문 바로가기
기타

LG화학 엘지화학 주가 전망 확인해야 할 5가지

by 미라지 지식블로거 2020. 11. 17.

「 LG화학 엘지화학 주가 전망 확인해야 할 5가지 」




엘지화학 배터리사업부의 물적 분할


- 지난 9월, 엘지화학은 전기차, ESS전지, 소형전지 등 배터리 부문을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자회사를 신설하여, 물적으로 분할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.


- 이 소식을 듣고 분노한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실망매물을 쏟아부으며, 엘지화학 주가가 한동안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.


- 투자자들이 분노한 이유는, LG화학에서 가장 알짜배기인 배터리 부문을 빼서 별도로 IPO를 하게 되는 경우,


- 그 IPO 주식의 청약에 LG화학 일반주주들이 가질 수 있는 별도의 권리가 없다는 것입니다.


lgchemical_tis_011



- LG화학에서는 현재까지도 LG에너지솔루션의 진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데요.


-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, 현재 LG화학은, IPO와 나스닥 상장, 테슬라의 지분투자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.


- LG화학이 일반주주들의 빈축을 무릅쓰고 굳이 LG에너지솔루션을 분리하려는 이유를 살펴보면,


- 덩치가 커질 대로 커진 배터리 사업은 앞으로 당장 10조 원 규모의 R&D 투자가 더 필요한데,


- 현재 자금 상황이 빡빡한 (주)엘지와 엘지화학이 그 정도의 자금을 당장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.


- 그렇다고, 테슬라신께서 주신 세계 1위 배터리업체 자리를 그냥 내놓을 수는 없는 일이구요.


- 결국, 현재 40조 원 정도로 평가를 받고 있는 자체 배터리사업 부문을 활용하여, 외부 투자를 끌어오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입니다.


- 그러나, 이제 겨우 주주총회에서 승인이 난 상태기 때문에, IPO가 되었던 외부 투자가 되었던, 대규모 자금이 유치될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.


- 투자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.


- 1만 원의 배당을 3년간 약속한 부분도 있으니까,


- 엘지화학 주가가 50만 원을 하회하는 경우, 배당성향의 대기매수세가 밑에서 받쳐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
- 물론, 단 3년 까지겠지만요.


lgchemical_tis_022




세계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


- 작년까지 4위였던 엘지화학이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올해 전 세계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로 올라섰습니다.


- 이는 올해 주가가 5배나 오른 미국의 테슬라와 배터리 부문에서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한 덕분입니다.


- 시장점유율에서도 1위를 달리고 있지만, 무엇보다 LG화학이 유리한 점은 기술력에서도 당당히 1위라는 점입니다.



- LG화학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배터리 관련 특허의 수는 중국 CATL이 보유한 특허 수의 10배가 될 정도로 압도적이라고 합니다.


-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시장에서 엘지화학과의 소송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.


- 어쨌든, LG화학이 목표한 대로, LG에너지솔루션의 투자유치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고, 엘지화학의 이 신설 자회사가 시장에서 제자리를 잡는다면,


- 그들이 공언하고 있는 배터리에서의 '초격차'가 진짜 이루어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.

lgchemical_tis_033



배터리 폭팔문제


- 최근 엘지화학에서 생산한 배터리에서 계속 폭발사고가 나고 있어서, 현재 LG화학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.


- 아직 폭발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, 이 이슈는 작년과 올해 내내 엘지화학 주가에 불안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.


- 배터리 폭발사건에 대해 LG화학은, 조사결과가 명확하게 나올 때까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.


- 아무튼 이 부분은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.




LG화학의 실적 및 계획


- 현재, 해외 석유 값의 안정과, 중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LG화학의 석유화학부문의 매출이 점차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.


- 연일 미국에서 백신 개발 소식이 전해지며,


- 코로나 이후에 다가올 경기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세계적으로도 점차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.


- 만일 이런 기대가 현실화된다면, 경기반등에 필요한 기초소재를 생산하는 LG화학이 어떤 회사보다 먼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



lgchemical_tis_044




차트 분석

(개인 의견이니,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.)


- 위의 그림은 엘지화학 주가의 3개월분 일봉차트가 되겠습니다.


- 최근 머뭇거림도 없이 30일선을 단번에 상향 돌파하며 뻗어나가던 엘지화학 주가는,


- 상단 저항선에 머리를 맞고 나서부터, 요 며칠 계속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.


- 위의 주가차트 그림에 화살표로 표시된 3방향 중 어디로 진행하게 될지는 주가가 조금 더 진행되어 봐야 알 수 있을 듯합니다.


- 지금은 완전 중간에 떠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- 즉, 주가가 의미가 있는 지점에 접근할 때까지는 당분간 관망해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합니다.




댓글